•
평소에 업무나 일상생활에 대한 아이디어가 많은 사람들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이디어가 많은 사람들은 도대체 어떻게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해 본적이 있으신가요? 과연 아이디어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아이디어는 무슨 뜻인가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사전에 따르면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일에 대한 구상.
- 획기적인 아이디어.
- 아이디어를 내다.
- 아이디어가 참신하다.
•
아이디어는 어떤 일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실현 또는 해결방안 등을 고민하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닥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이디어를 만들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의 생각을 간결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문구나 실현 방법을 만드는 것 등이 아이디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여기서 중요한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을까요?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첫째, 단순함이 아이디어를 만듭니다. 아이디어는 복잡한 구조와 상황을 꿰뚫어보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모르겠지만,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을 처음부터 단순하게 생각해 보세요. 단순하게 한 생각을 잊지 않기 위해서 메모로 작성해보세요. 그러면 생각지 못 했던 해결책이 떠 오를 수 있습니다.
둘째, 단순한 생각을 더하고 이어가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한 생각이 정리된 메모를 살펴보면서 연관성이 있는 메모는 연결해보세요. 그러면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즉, 단순한 생각을 이어갈 때 좋은 아이디어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아무 것도 없고 빈 상태에서는 아이디어를 만들 수 없습니다. 작은 생각부터 아이디어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셋째, 아이디어는 번쩍이는 순간에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훈련과 원리를 이해할 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을 하고 업무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는 지속적인 훈련한 결과로 만들어집니다. 절대로 한 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내 머리속에 아이디어가 샘솟고 있다면, 평소에 아이디어 훈련을 열심히 한 결과입니다. 또한, 상황의 근본적인 문제나 필요를 알고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넷째, 아이디어는 오래된 정보와 새로운 정보를 이을 때 만들어집니다. 뇌에서 거리가 먼 정보가 연결될 때 하나의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것입니다. 마치 벌이 많은 꽃들을 날아디니면서 꽃가루를 다른 꽃에 옮기는 것처럼, 한 가지 생각을 다른 생각으로 옮길 때 결과물이 나타납니다. 단, 여기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생각을 옮겨야 합니다.
다섯째, 아이디어는 비움에서 시작합니다. 절대로 꽉 차 있는 상태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습니다. 생각의 비움을 통해, 원점에서 다시 시작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비움은 새로운 생각과 정보를 채워넣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
아이디어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위의 세 가지를 살펴보고 나에게 부족한 내용이 무엇인가 생각해보세요.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은 절대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을 이해하셨다면, 아이디어 뱅크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