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ttelkasten으로 노트 필기를 할 때, 신규 노트를 만들 것인지 기존 노트를 보충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규 노트와 기존 노트 활용법
출처 : https://zettelkasten.de/posts/when-start-new-note/
1. 아직 아무런 노트를 만들지 않았다면, 지금 당장 노트를 만들어 보세요. 노트를 만들면 만들수록 노트를 분류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2. 노트를 가지고 있다면, 비슷한 주제의 노트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주제가 유사한 노트가 있다면 아래의 방법대로 노트를 활용하세요.
a. 만약 노트가 기존의 주제와 맞지 않는다면 노트의 주제로 새로운 인덱스를 만들어 보세요.
b. 만약 노트가 기존의 주제와 맞는다면, 노트를 살펴보고 새로운 노트가 기존의 노트와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1) 만약 기존의 노트와 맞지 않는 새로운 노트라면 새로운 노트를 만들지만, 키워드는 기존 노트와 동일한 것으로 사용하세요.
2) 만약 기존의 노트와 대략적으로 맞는다면, 기존의 지식을 편집할 수 있는 새로운 노트를 만들고, 새로운 노트와 기존 노트와의 연관성을 주석으로 남긴 다음, 양쪽 방향을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세요.
3) 만약 정확하게 맞는 주제라고 하면, 새롭게 발견한 정보와 지식을 기존의 노트와 합쳐주세요.
신규 노트를 만드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노트를 확장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지식이 점점 더 쌓여만 가는 것입니다. 노트와 함께 성장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지식이 쌓여가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은 우리의 두뇌로 하고 지식과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 제텔카스텐(zettelkasten)의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앞에서 빈 화면을 보면서 '오늘은 무엇을 쓸까?' '무슨 컨텐츠를 만들어 낼까?' 고민하지 마시고, 노트를 검토해 보면서 아이디어를 찾으시는 것은 훨씬 생산적이고 창조적입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지 마시고 노트에서 유를 창조하시기는 것이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것입니다.